본문 바로가기
인문/미디어

1. 방송이란? (방송의 개념)

by tree_s 2022. 4. 9.

 

◎ 방송이란?

▶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·편성 또는 제작하여 이를 공중(시청자)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(방송법 제2조 제1호)

◇ 방송사업자 유형
- 지상파방송사업(KBS, MBC, DMB, 공동체라디오 등 전파를 통한 직접 수신이 가능한 경우)
- 종합유선방송사업(CJ, SK브로드밴드 등, 통상 SO로 칭함)
- 중계유선방송사업(일부 도서, 산간 지역에 잔존)
- 위성방송사업(스카이라이프)
- 홈쇼핑 등 방송채널사용사업(통상 PP로 칭하며, 홈쇼핑 채널, YTN 등 보도 채널, CJ E&M 등 장르별 방송 채널이 모두 PP등에 해당)
- 전광판방송사업(뉴스를 송출하는 경우만 방송사업자에 포함. 나머지는 광고사업)

◇ 재원에 따른 구분
- △상업방송(광고수입으로 운영 / SBS, 종편, 홈쇼핑)과 △비상업방송(수신료 또는 국가나 기타 공공단체의 보조로 운영 / KBS, TBS 등)

◇ 소유형태에 따른 구분
- △국영방송(국가소유), △공영방송(수신료로 운영 / KBS, EBS 등, MBC의 경우 정부 소유의 공익 재단인 '방송문화진흥회'에서 지분 70%를 소유하고 있어 공영방송으로 분류되기도 함) △민영방송(SBS, KNN, OBS 등)

◇ 방송구역에 따른 구분
- 크게는 △해외방송(KBS월드 등)과 △국내방송으로 나눌 수 있고,
- 국내방송은 다시 △전국방송(KBS, EBS 등)과 △지방방송(지역민방 등_SBS는 서울지역을 방송구역으로 허가받은 지역방송사업자이나, KNN·TBS·KBC 등 타 지역 민영방송사업자와의 협약을 통해 자사의 방송을 전국으로 송출 중)으로 구분됨

댓글